본문 바로가기

자유

무전 세계 여행의 도(道)

Joachim Patinir: Landscape with St. Christopher


다음은 레이프 하럼의 글을 번역한 글입니다.

원문보기


2012년 8월 24일

돈 없이는 말할 것도 없이, 돈이 있더라도 세계를 여행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것은 몸과 마음, 정신에 대한 시험이다. 비록 정보 습득과 준비가 도움이 될 지라도, 정말로 살아남기 위해선 지식 이상의 것이 필요하다. 이것에는 특정한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자신의 자아를 내려놓고, 힘든 시간들을 받아들이고, 긍정적 기운을 가능한 많이 발산해야 한다. 처음에는 쉽지 않을 것이지만, 이러한 도교(道敎) 철학의 자세를 통해서만 당신은 생존할 수 있을 것이고, 그것을 넘어 무럭무럭 성장하고, 궁극적으로는 삶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무전으로 세계를 여행하는 일에는 셀 수 없는 어려움들이 따를 것이다. 얼음같이 차가운 비가 내리는 야외에서 잠을 자야 할 수도 있다. 며칠 동안 아무것도 먹지 못할 수도 있다. 평범하게 일하는 사람들이 당신의 누더기 같은 행색을 경멸어린 눈으로 볼 수도 있다. 이런 일이 생길 때, 우리는 분노하고, 지치고, 슬퍼지기 쉽다. 하지만 만약 당신이 부정적 기운에 굴복한다면, 당신의 마음은 점점 더 불행의 나락으로 추락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어떤 일이 생겨도 당당하게 가슴을 펴는 것이 필수적이다.

긍정적인 무전 세계 여행자가 되는 첫 번째 단계는 당신의 자아를 분해한 후, 다시 조립하는 것이다. 당신은 더 이상 집에서 사는 사람이 아니다. 이것은 당신이 한번 길을 떠난 이상 받아들여야만 하는 사실이다. 당신은 이전과 같은 변명과 방어를 해서는 안 된다 - 왜냐하면 그것들은 단지 긍정적 상호 작용을 제한할 것이기 때문이다. 당신은 모든 사람을 사랑하는 것을 배워야하고 이것을 당신의 주문으로 삼아야 한다. 이것은 쉽지 않을 것이고 시간이 걸릴 것이지만, 여행 중 당신의 영적, 정신적 건강을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

두 번째 단계는 우주와 생명에 내재하는 상대성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때로는 고통 받을 때도, 슬퍼할 때도 있을 것이다. 이런 감정들이 당신의 마음을 냉소적이고 우울해질 만큼 약화시키기는 매우 쉽다. 이것에 대처하기 위해, 당신은 상황이 더 나아질 것이라는 믿음을 가져야만 한다. 당신이 맞닥뜨리는 모든 슬픔마다, 그에 상응하는 행복이 준비되어 있다는 것을 믿어야만 한다. 우주는 균형을 추구하고, 당신의 뇌 속에 있는 화학 물질들도 마찬가지이다. 이것을 단지 히피들이 떠드는 개념이라 생각지 말라 - 모든 과학적 공식이 이 사실을 뒷받침한다.

세 번째 단계는 업보(카르마)의 존재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 단계는 앞의 두 단계로부터 도출된다. 만약 당신이 우주에 사랑을 보낸다면, 당신은 사랑을 돌려받을 것이다. 당신을 멸시하는 사람들을 사랑하라, 그리하면 그들이 당신을 다르게 보기 시작할 것이다. 이 개념은 모든 주요 종교와, 모든 우주를 탐구하는 과학적 연구에서 분명하게 나타난다. 비록 우리가 이것을 보거나, 이것이 무슨 에너지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 존재를 부인할 수는 없다. 업보는 실재하며, 당신은 스스로를 돕거나 해하기 위해 이것을 활용할 수 있다.

네 번째이자 마지막 단계는 도교의 경전인 도덕경의 근본적 주제이기도 하다. 바로 “행위를 하지 않음을 통한 행위(爲無爲)”이다. 달리 말하자면, 지혜로운 사람들은 그들의 지혜를 과시하지 않는다 - 그것이 사실임을 알기 때문이다. 이것은 무전 세계 여행자들의 곤경에 많은 방법으로 적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나약해진 감정을 보상하기 위해 강한 척 행동하는 것은 진정한 강함을 발산하지 않을 것이다. 사람들은 행동을 통해 볼 수 있을 것이고, 결국 다른 사람들과의 언쟁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겉으로는 약해보이되, 당신의 숨겨진 진정한 강함에 대한 믿음을 갖는 것이 최선이다. 말은 쉽지만 실제 행하기는 더 어려울 것이고, 이것이 당신이 어디를 가든 편안한 마음을 갖기 위해 노력해야 할 부분이다.

위의 방법들을 받아들임으로써, 당신은 삶이 더 쉬워진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음식과 쉼터는 당신의 노력 없이도 당신을 찾아올 것이다. 이것은 정말로 당신이 삶을 즐기고, 주변 세상을 더욱 받아들이고, 더욱 행복하고, 더욱 지혜로운 사람이 되게 할 것이다. 이러한 발상은 당신이 여행길에서 뿐만 아니라, 집에 있을 때에도 추구해야 할 것들이다. 우리는 이 개념들을 너무 자주 간과하지만, 마음속 깊은 곳에서는 그것들이 진실임을 알고 있다.

By Leif Harum